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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간 협동과정



문화예술경영학과

  • 본 학과는 21세기 4차 문화변혁기에 대응하며 창의적 문화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예술문화경영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경영과 문화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IT문화예술경영, 시각예술경영, 문화예술교육의 특성화를 지향하고 구축된 연구기반을 통해 지역경제기여 및 문화예술계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 교수소개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연구분야
    송희석 교수 박사 경영공학 빅데이터와데이터마이닝, 비즈니스프로그래밍, 이비즈니스창업
    이준재 교수 박사 호텔관광경영 문화예술자원과 콘텐츠개발연구
    백승호 교수 박사 고전문학 아시아문화와 미학 연구, 문화예술자원과 콘텐츠개발연구
    곽건홍 교수 박사 기록관리학 문화재개발과 관리연구, 문화자원과 정보경영연구
    김재경 교수 박사 지식경영 비주얼프로그래밍, 조직행동론
    강신철 교수 박사 경영학 시스템 분석 설계, 프로세스모델링, 비즈니스모델링
    박광일 교수 박사 경영학 창의적 문제해결, 디자인 씽킹
    신윤식 교수 박사 국제마케팅, 무역사 세계문화도시연구, 문화예술마케팅전략연구, 기업문화마케팅
    장문경 교수 박사 경영정보 사회조사방법론연구, 사회통계분석연구
    황보현우 교수 박사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 사이언스, 통계 학습, 기계학습, 데이터 마이닝
    이진모 교수 박사 서양현대사 지역학연구, 현대문화와 지역문화론
    변상형 교수 박사 비교미학 문화예술교육, 미술시장연구, 박물관미술관경영, 근·현대미학특수론 연구, 지역미술과작가개발론등
    정경철 교수 박사 미술학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개발 연구, 아동미술교육론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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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목소개

    문화예술이론(Theories in Art & Culture)

    문화예술 특론(Theories in Art & Culture)3학점

    문화예술의 개념과 문화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문화예술생태계, 문화예술경영의 동향과 변화과정을 연구한다.
    This course analyzes ecology of art and culture studies and trends of art and culture management

    문화경제학 Cultural Economy3학점

    문화예술을 미적대상으로 파악하기보다는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산업의 특성과 수요와 공급, 그리고 산업의 조직형태 등에 대한 경제학의 기본개념과 분석틀, 원리 등을 통하여 알아보고 연구한다.
    This course explores the basic principles of economic theories and their applications to the global marketing strategies of art and culture management.

    신자유주의와 문화예술경영(Art and Culture Businesses in the neo-Capitalism era)3학점

    신자유주의 개념과 구조분석에 관한 다양한 접근방법과 쟁점 등을 통하여 문화의 사회적 제도, 경제적 구조 등으로부터 영향 받는 관계성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점검하고 이해함으로써 신자유주의에 기반 하는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경제적 의미, 그리고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This course covers the trends and future direction of art and culture management in the era of neo-capitalism, dealing with social system and economic structure, and their roles and function in the ever-changing capitalistic soc

    문화예술과 테크놀로지(Technologies in Art & Culture)3학점

    문화예술경영과 관련된 테크놀로지의 역사적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IT기술에 기반한 문화예술의 동향과 변동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새롭게 등장하는 IT기술과 문화예술경영의 관계성, 발전가능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This course analyzes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IT technology and its implementation to the field of art and cultural management.

    창조도시와 문화예술경영(Art & Cultural Business in Urban Development)3학점

    다양한 도시학적 개념과 문화예술경영학적 분석틀을 바탕으로 창조도시에 대한 이해를 학습하는 동시에 실무적인 도시문화와 관련된 쟁점과 이슈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도시계획 구축 방안과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에 대해 심층 연구한다.
    This course analyzes general theories of urban development, and critical issues related to innovative urban development related to art and culture management.

    문화예술자원과 콘텐츠자원 개발(Contents Development in Contemporary Culture)3학점

    학제 간 연구와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유·무형의 문화예술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방안을 학습한다. 특히 충청·대전지방의 유·무형 문화예술자원 개발과 활용 방안에 중점을 두어 지역의 문화자원을 새로이 발굴하고 콘텐츠화하는 방안을 심화∙연구한다.
    This course explores contents development theories in contemporary art and culture, and its application to the contents development of local tangible and intangible culture and art resources from Chungcheong and Daejeon area.

    문화예술자원과 지역문화 개발(Localisms as Cultural Resources)3학점

    지역의 문화예술자원 현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지역 문화예술의 생태계와 유∙무형자원에 대하여 파악함으로써, 새로운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생태계, 문화예술자원 개발의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This course examines local culture and art resources, both tangible and intangible, helps to build up the identity of local culture and art world, and explores the contents development of local culture and art.

    문화예술교육론 (General Theories in Art & Culture Education)3학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이수 교과목
    This is a required course for those who wish to obtain the teacher certificate for art and culture education

    개별 연구 (Individual Seminar)3학점

    재학생과 담당 교수가 1:1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과 관련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논문 연구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교과 명칭은 학생과 교수의 협의로 정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for individuals guided by a leading faculty member, dealing with subject of their own interest and developing a research proposal toward their degree.


    문화예술경영학(Business in Art & Culture)

    문화예술마케팅연구(Marketing Strategies in Art & Culture)3학점

    문화예술경영전략 개발을 위해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며,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근거를 학습한다. 나아가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예술현상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한 연구방법론 연구, 문화예술경영 전문인의 자질과 리더십, 브랜드 및 특성화 전략연구, 마케팅 및 관객개발 연구, 회계와 재원조성, 조직운영 등의 다양한 연구단위와 함께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이 지향하는 전략구축 방법을 통합적 방법론과 사례연구를 통해 습득한다.
    This course analyzes the principles of art and culture management and marketing strategies, research methods, development of culture and art specialists and their leadership skills in the field, name-brand development and its specialization strategies, concert marketing and audience promotion strategies, audit and financial resources and management and case studies.

    문화예술기관연구(Cultural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3학점

    국내∙외 문화예술기관과 단체의 법적형태와 특성, 그리고 활동분야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하여 체계적인 운영과 전략적 활동 방안을 연구하는 한편, 문화예술기관 경영에 있어서 운영 역량과 더불어 공공성과 기업성, 영리성과 비영리성 추구에 대하여 심층 분석한다.
    This course examines roles, policies and strategies, organizations and activities of the cultural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both in country and in the world. It also analyzes management capability, public interest, enterpreneurship, profit and non-profit projects of cultural institutions.

    문화예술 인재 개발과 관리연구(The Management of Human Resources in Culture and art Industry )3학점

    문화예술계의 새로운 전문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육성∙관리하기 위한 인적경영과 확보 전략방안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인적관리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방법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이론적 근거와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하고 습득한다.
    This course introduces the art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training strategies, and case studies in order to develop future competent specialists in the field.

    상품미학과 문화상품 개발(The Aesthetics of Commercial Culture and Its Contents Development)3학점

    상품형식과 문화산업, 창조산업 등을 통하여 생산∙소비∙유통하는 창의적인 문화콘텐츠와 디자인 상품 등을 상품미학적 이론과 근거를 기반으로 연구한다. 또한, 실제 사례조사와 분석을 통한 문화상품과 문화콘텐츠시장의 생태계와 구조 이해와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자가 능력을 도모한다. 또한 이론적 접근과 비평방법을 학습하고 습득하여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aims to develop students’ competence in innovative contents development and in understanding of relevant theories and critical issues. Students will analyzes the aesthetics of commercial culture and innovative contents development, production, consumption, and distribution strategies of commercial products

    어린이문화콘텐츠 개발과 전략개발 연구 (Strategies and Cultural Contents Development for Children)3학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경영의 발전가능성에 대하여 탐구하는 동시에 에듀테인먼트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문화콘텐츠의 방향성과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This course explores the possibilities of culture and art management aiming for Children, and those of sustaining development of ‘education-entertainment’ for children.

    지적재산권 경영론(Intellectual Property )3학점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과 문화예술자원 관리 등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법률적 쟁점들과 실제사례들을 조사 연구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경영능력과 대응능력 및 문제 해결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This course analyzes intellectual property and legal issues related to culture and art resources by examining case studies. It aims to help students to develop managing competence and strategies using problem solving techniques.

    문화예술재원조성 연구(Fundraising)3학점

    국내 문화단체에 대한 지원정책과 현황을 파악하고 후원자와 지원 대상자 간의 관계 등을 조사∙연구함으로써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에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원과 환경 구축 방안 및 재원조성을 위한 다양한 전략과 활동 등을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하여 다각도로 연구한다. (문화예술분야에 적용할 회계학의 기본개념과 회계 원리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회계학의 기본개념에는 비즈니스 성과의 측정, 자산, 부채, 자본 등이 있고 아울려 회계학의 기본이론을 인접학문과 연결시켜 학습한다.

    사회조사방법론 연구(Social Research Methods in Art & Culture)3학점

    문화예술계의 생태적 구조와 변화에 대한 시기적절한 이해와 더불어 사회현상과의 적절한 관계 분석을 위해 사회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과학적 지식을 산출해 내는 사회조사방법의 이론적 배경뿐만 아니라 원리와 구체적인 기법, 다양한 조사방법 등을 학습하고 습득하여 문화예술계의 현상 파악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introduces social research methods to examine the societal issues related to culture and art management.

    개별 연구(Individual Seminar)3학점

    재학생과 담당 교수가 1:1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과 관련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논문 연구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교과 명칭은 학생과 교수의 협의로 정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for individuals guided by a leading faculty member, dealing with subject of their own interest and developing a research proposal toward their degree.


    문화예술정책학(Art & Culture Administration)

    문화예술과 정책개발(Cultural Policy)3학점

    문화정책의 의의를 이해하고 세계 주요 국가 문화정책의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세계 주요 아트센터의 운영상황을 살피고, 예술기관 경영의 중요 요인을 이해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방향과 그것이 예술기관의 경영에 미칠 영향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The course compares the cultural policies among different nations, and examines the policies of culture and art institutions and their implementation to Korea.

    문화예술제도 연구(Cultural Policies and Culture and Art Institutions)3학점

    문화예술의 생태계를 둘러싼 제도 일반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생성되는 문화예술경영의 새로운 지형도와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여 문화예술정책의 방향성과 모델 등을 연구한다.
    This course analyzes cultural policies of culture and art institutions and explores their future directions.

    문화예술법 연구(Arts Law)3학점

    문화예술 관련 법규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문화예술경영에 필요한 법률적 지식과 발전모델 등을 개발한다.
    This course analyzes arts law and legal issues related to culture and art institutions, and provides legal information and an effective model for culture and art institutions.

    박물관미술관 정책 연구(Museum Policy)3학점

    국내외 박물관 및 미술관 관련 법규 등을 조사하고, 시각예술경영에 새로운 접근방법을 개발하며, 정책적 모델을 실험하여 시각예술의 새로운 경영학적 토대를 연구하고, 정책연구 발전모델을 탐구한다.
    This course analyzes museum and art gallery related policies. It provides visual arts management approaches and strategies, and an effective model for using visual arts for future users.

    문화산업 전략 및 정책 연구(Strategic Approaches in Cultural Industry and Policy)3학점

    문화산업과 관련된 정책적 모델에 대한 국내와 사례와 현황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국내 문화산업의 지속적인 정책모델개발과 향후 발전방안 등을 연구한다.
    This course examines culture-related policies and models for culture and art industry.

    E-비즈니스와 문화예술정책연구(Studies on E-Business & Cultural Policy)3학점

    디지털 기술의 문화적 연관성과 예술정책 연구
    This course analyzes IT industry related to culture and art policy, and its effective use in the future.

    문화예술교육정책 연구(Art & Culture Education Policy)3학점

    국내외 문화예술교육정책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진단하고 미래지향적인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방향과 모델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This course compares cultural policies of different nations and provides an effective model for future use.

    개별 연구(Individual Seminar)3학점

    재학생과 담당 교수가 1:1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과 관련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논문 연구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교과 명칭은 학생과 교수의 협의로 정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for individuals guided by a leading faculty member, dealing with subject of their own interest and developing a research proposal toward their degree.


    IT문화예술경영학(Business of Art and IT Culture)

    ICT와 문화콘텐츠산업 경영론(ICT Management & Cultural Contents)3학점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 생산과 산업의 경영관리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production of cultural contents and management of cultural industry.

    문화예술 비즈니스모델 개발 연구(Studies on the Business Models of Culture) 3학점

    문화콘텐츠 생산의 방향에서 21세기 기술환경을 활용한 산업적 다양성과 새로운 예술문화 방향성 연구
    Research on the cultural contents and its 21st Centruy's technological orientation.

    기업문화예술마케팅 연구(Art & Culture Marketing in Cooperation) 3학점

    최근 기업에서 시도하는 문화를 통한 마케팅의 다양한 접근과 실제를 익히며, 기업문화마케팅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효과를 이해함으로써 기업 영역에서의 문화예술경영의 실질적인 접목을 시도한다.
    Research on corporation management in cultural perspectives and entreprenoship.

    문화예술경영과 정보기술(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Culture Business)3학점

    문화자원의 다양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자료의 수집 ∙ 분류 ∙ 등록 ∙ 보존 ∙ 관리 등에 대한 기초적인 관리 요소와 과학적 관리시스템을 통한 자료보관과 활용 방안에 대해 실질적인 학습을 한다. 그리고 최근의 아카이빙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디지털 아카이브의 국내외 개발 사례를 살펴보고 문화예술자원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동시에 문화자원의 미래지향적인 경영방안을 심화 연구한다.
    Research on collecting, classifying, and conservating cultural resources for cultural management and developing a new archiving technology.

    문화예술 비즈니스데이터 분석(The Analysis of Culture Business Data)3학점

    문화예술과 비즈니스의 관련성 탐구 및 빅데이터 연구
    Research on big-data related to cultural industry.

    문화예술창업연구(Start-ups in Art & Culture)3학점

    직업으로서의 예술경영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인턴십에서 창업까지의 개념이해 및 현장 응용력 배양한다. 또한, 전문가인터뷰와 여러 사례를 통하여 한국의 예술시장, 예술경영현장의 다양한 흐름을 짚어보고 미래의 성공적인 문화산업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Educating art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art management and cultural strategies.

    개별 연구 (Individual Seminar)

    재학생과 담당 교수가 1:1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과 관련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논문 연구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교과 명칭은 학생과 교수의 협의로 정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for individuals guided by a leading faculty member, dealing with subject of their own interest and developing a research proposal toward their degree.


    시각예술경영학(Visual Culture Management )

    박물관미술관경영론 (Museum Business)3학점

    박물관ㆍ미술관 형성을 중심으로 박물관 경영의 이론적 발전과 핵심적인 개념을 경영학적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하는 한편, 시대적 변화에 관람객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과 관람객 개발 ∙ 시장조사 ∙ 마케팅 기획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과 21세기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경영방식의 도출 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Research on theoretical and practical development in Museum management based on periodical concepts of artistic cases.

    시각예술경영론(Visual Art Management)3학점

    시각예술과 관련된 조직과 기관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시각예술과 관련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활동의 방향성과 모델 등을 계획하고 문화예술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연구한다.
    Developing Visual Art management models and its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미술시장 연구(Studies on Art Market)3학점

    미술시장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미술시장의 역사와 흐름, 세계적 동향 등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아울러 미술시장의 구조 및 역사에서부터 실제 미술시장의 제반 상태와 문제점, 가격 책정과 유통구조의 합리성, 작가 관리 및 프로모션, 한국 미술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선 과제 등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한다.
    Understanding art market based on history, international art market structure, and Korean art market histories.

    문화재 개발과 관리연구(Cultural Assets Management )3학점

    유∙무형의 문화재 가치와 효율적인 활용 및 보존을 위한 관련 법규 체계와 현황, 그리고 과학적인 보존∙관리 방법과 정보 공유 등 문화재의 체계적인 개발과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하고 아이와 관련된 시사적인 이슈와 쟁점들을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조사, 비교 연구한다.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for administrating cultural resources within the scope of current cultural issues.

    문화자원과 정보경영 연구(Information Administration in Cultural Resources)3학점

    문화자원의 다양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자료의 수집∙분류∙등록∙보존∙관리 등에 대한 기초적인 관리 요소와 과학적 관리시스템을 통한 자료 보관과 활용 방안에 대해 실질적인 학습을 한다. 그리고 최근의 아카이빙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디지털 아카이브의 국내외 개발 사례를 살펴보고 문화예술자원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동시에 문화자원의 미래지향적인 경영방안을 심화 연구한다.
    Developing Archive projects to promote effective management for cultural resources. Deeply researching new possibilities of cultural assets by using digitalized information technologies

    지역미술과 작가개발론 (Local Artists and Regionalism)3학점

    한국 근·현대 미술사의 주류에서 배제되어 온 지역 작가를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주류 미술사와 또 다른 시점의 지역 미술사와 지역미술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동시에 지역문화예술자원으로서 발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개발한다.
    Developing Regionalism based on local artists and its cultural environments.

    개별 연구(Individual Seminar)3학점

    재학생과 담당 교수가 1:1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과 관련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논문 연구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교과 명칭은 학생과 교수의 협의로 정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for individuals guided by a leading faculty member, dealing with subject of their own interest and developing a research proposal toward their degree.


    문화예술교육학(Art & Culture Education)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Internship - Art Education)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미술교육학습방법(Methods in Art Education)
    미술교육론(Theories in Art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이수 교과목 Prerequirements for Art & Culture Educators.

    문화예술교육경영 방법론 연구(Methodologies in Art & Culture Education)3학점

    문화예술교육의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개발과 관리 등을 둘러싼 전략적인 경영활동과 새로운 경영모델을 개발하고 연구한다.
    Researching strategic business activities and develping new business models.

    어린이문화예술교육 개발과 방법론연구(Methodologies in Art & Culture Education for Children)3학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사례와 현장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에듀테인먼트적인 성격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모델을 개발∙연구한다.
    Children's art education researching new possibilities of current interests of society with new tools.

    개별 연구(Individual Seminar)3학점

    재학생과 담당 교수가 1:1 상담을 통해 학생 스스로 논문과 관련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논문 연구의 방향성을 탐구한다. 교과 명칭은 학생과 교수 협의로 정한다.
    This is a seminar course for individuals guided by a leading faculty member, dealing with subject of their own interest and developing a research proposal toward their degree.


    공통영역(Electives)

    융․복합문화예술 경영워크숍(Workshop on Converging Culture and ArtManagement)3학점

    문화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인사들을 초청하여 문화예술현장에서의 사건과 현상을 비롯한 흐름과 변화, 시사적인 이슈와 쟁점 등을 릴레이 형식의 강연과 워크숍 방식으로 진행한다.
    Seminary workshop with invited art and culture related professionals.

    융∙복합문화예술자원개발 프로젝트(Development of Resources for Cultural Convergency) 3학점

    시각예술경영, IT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교육 등의 융∙복합적으로 결합된 문화예술자원 개발을 실험하여 융∙복합된 문화예술자원을 새롭게 개발하는 동시에 현장경험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게 하는 프로젝트 형식의 교육과정으로 진행한다.
    Bringing up visual culture and art education projects based on convergent perspectives.

    박사논문지도연구(Ph.D Dissertation Practicum)3학점

    개별적으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자신의 논문 주제를 정하고 이를 진행시킨다.
    Directed reading and discussion with an academic advi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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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 ① 본 학과는 4차 문화변혁기를 맞아, 문화예술관련 다제간 학문의 창의적 융∙복합체계를 통한 실천적 실험과 이론연구의 상호교류와 심화된 융합연구 능력을 강화한다.

    • ② 본 학과는 문화예술계 변동에 따른 실용적 전문 인력 육성 및 기반마련과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실현 가능한 실용적 연구체계 구축한다.

    • ③ 본 학과는 문화예술생태계와 지역경제의 새로운 관계 설정에 근거한 전문 인력양성 체계구현 및 사회적 요구에 대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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